우선적으로   샤워꼭지중심의 양옆쪽에  차단 밸브가 있는 경우 샤워 꼭지로 공급돼는 물을 (작은 셧오프 밸브)를 차단한다 .

샤워 밸브 양옆에  차단 밸브가없는 경우 집안의 계량기옆에 메인 차단 밸브에서 집 전체로 공급돼는 물을 차단한후..

아래층 에위치한 수도꼭지를 열어서  파이프에 남아있는 물을 배출해낸다…

작업시

나사 및 작업시 분해한  부품이 배수구에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려면  마개 또는 걸레로 샤워 배수구를 막는다


육각 렌치등을  사용하여 샤워 손잡이 아래쪽에있는 손잡이 고정 나사를 제거한다


보통 손잡이를 제거하고난후에는 카트릿지 고정 하는 외부 하우징 껍데기 원통 금속 판 을 돌려서 분해한후 알맹이를 뽑아내지만 여기서는 샤워 밸브 뭉치 전체를 바꾸는 것이므로 그대로 놔두고 좌우 상하 수도 물 연결 파이프를 잘라버린다음 (자를때는 무자르듯 잘러야 일이빠르게진행됀다)..

새 밸브뭉치를 순서대로 배관을 해나간다..이 과정에서 플러밍작업시 전통적으로 하는 납땜작업을 보통하게돼나

( 납땜시 밸브뭉치에서 카트릿지를 뽑아낸후 납땜이 끝나고 충분히식으면  재조립한다..)

SHOWER-valve플러밍뉴저지.png
(.바로위의 사진속 fauchet 으로 말할것같으면 수십년전에 제작유포됀것으로 찿기가 힘들다 )

요즘에는 PEX 배관을 많이하게돼는 데 이때는 특히 배관 재질이 견고하질못하니 단단히 벽이나 각목등에 잘 고정을 해야한다..


좁은곳에서 납땜을 하는것보다 PEX 배관을 하면 부속값이 더들어가긴하나 비교적 빨리 작업이 끝나게돼고  ..

납땜시 생성돼는 유독개스를 피할수잇고 화재위험이 없으므로 시도해볼만하다고한다…


또한 샤워밸브 뭉치를 교체시 벽이나 대게 타일 을  잘러내어야하는데 이때 는 다이아몬드 그라인더 연장을 사용하여서 선을 따라 자르면 타일교체를 거의안해도 복구가 가능 하다 ..작업에 필요한시간은 1-2 시간이지만 연장을 들고 들어갓다 나오는 시간을 합하면 3-4시간 걸린다고 볼수잇다..


최종 작업은 그라웃 을 하는 것이다.. 같은 색갈의 그라웃을 준비하여 타일 떼고 붙인곳에 발러서 물이새들어가는것을 막아준다..


br/

안녕하십니까..  뺀찌와 도라이바  라고합니다...이런식으로 글쓰시면

심심할것 입니다...